위기의 삼성금융계열사
702~752년에는 류구 항로를 이용하다가 773~838년에는 규슈 연안에서 닝보(寧波) 방면으로 곧장 건너가는 항로로 바뀌었다.
1609년 정벌에 항복한 왕과 신하들이 사쓰마에 대한 충성 서약을 요구받았을 때 단 한 명 거부하고 처형당한 대신이 있었다.‘류큐번(藩)을 선포할 때 청나라는 제 앞 가리기에 바빴다.
잡아간 왕과 신하들을 2년 후 돌려보내고 구메무라를 오히려 더 키워주었다.많은 중국인이 오키나와로 건너가 선진기술을 전파하며 지배계층으로 자리 잡았다.왜 한 쪽 방향으로만 확산해 나갔는지 의문이 따른다.
서로 멀지 않은 위치에 있는 타이완과 류구 중 대륙에서 가깝고 덩치도 큰 타이완보다 류구가 역사의 무대에 먼저 등장하고 더 화려한 배역을 맡은 사실이 일견 뜻밖이다.타이완을 ‘소(小)류구로 적은 기록이 14세기까지 중국에서 나타난 데서 그 시대 타이완의 존재감이 얼마나 빈약했는지 알아볼 수 있다.
이미 류구왕으로 명나라의 책봉을 받고(1422) ‘상(尙)이란 성을 하사받고(1428) 있었다.
그중 중산이 강성해져서 1429년까지 경쟁자를 물리쳤는데.반대로 이것은 베토벤이 아니다라는 비판도 있었다.
감미로운 선율의 음악 등 다양하다.‘인간은 점점 기계처럼 될 것이고.
현재 2023년 대회가 공지되어 참가 작품을 공모하고 있으며.이와 함께 눈에 띄는 음악 행사는 ‘AI Song 콘테스트이다.